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교우회
  • 도서관
  • KUPID
  • English

교과목 설명

글로벌정치학과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전공필수 PSB 600 논문지도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위논문을 작성한다.
PSA 601 국제정치이론 국제정치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개괄한다.
PSB 607 현대정치이론 현대 정치학계의 정치사상, 정치제도, 정치경제, 정치행태, 민족갈등 및 정체성의 정치 분야 주요 이론을 소개한다.
PSB 700 논문세미나 논문의 주제선정과 문헌 및 자료활용에 관련된 지도를 받는다.
전공선택 PSB 652 정치와 사상 정치와 정치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동양과 서양의 정치사상을 소개한다.
PSB 653 정치 제도론 간접민주주의 대리인의 문제부터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 연방제와 단일국가, 양원제와 단원제, 선거제도, 정당체제, 직접민주주의 등 정치제도 이론 전반을 다룬다.
PSB 654 정치 행태론 여론의 형성과 그것이 정책결정에 미치는 영향, 선거와 투표행태 등 정치행태 이론 전반을 다룬다.
PSB 655 정치경제론 성장과 불평등과 같은 중요한 경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요인, 성장과 불평등의 정치적 결과 등 정치경제 이론 전반을 다룬다.
PSB 656 민족갈등과 정체성의 정치 민족 정체성의 형성과 민족 갈등, 폭동, 내전의 발발과 중단 등 정체성의 정치 전반의 주요 이슈와 이론을 다룬다.
PSB 657 민주주의론 민주주의의 개념과 기원, 그 결과 등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전반에 대한 주요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PSB 661 한국정치론 한국의 헌정체제, 선거, 정당, 국회 등의 기원과 특성, 결과를 논의한다.
PSB 662 한국정치사 건국 이후 오늘날까지 한국정치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건들을 개관하고 그 기원과 결과를 논의한다.
PSB 671 동북아정치론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PSB 672 동남아정치론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PSB 673 중남미정치론 라틴아메리카로도 분류되는 중미와 남미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PSB 674 중동정치론 중동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PSB 675 유럽정치론 유럽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PSB 676 아프리카정치론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비교정치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PSB 681 중국정치론 중국의 정치사, 정치제도, 정치경제, 대외관계 등의 기원과 특성, 결과를 논의한다.
PSB 682 일본정치론 일본의 정치사, 정치제도, 정치경제, 대외관계 등의 기원과 특성, 결과를 논의한다.
PSB 683 미국정치론 미국의 정치사, 정치제도, 정치경제, 대외관계 등의 기원과 특성, 결과를 논의한다.
PSB 684 러시아정치론 러시아의 정치사, 정치제도, 정치경제, 대외관계 등의 기원과 특성, 결과를 논의한다.
PSB 685 북한정치론 북한의 정치사, 정치제도, 정치경제, 대외관계 등의 기원과 특성, 결과를 논의한다.
PSB 691 리더십 이론과 실제 리더의 자질과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PSB 692 거버넌스 이론과 실제 좋은 거버넌스의 조건과 효과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PSB 693 선거정치 이론과 실제 선거제도와 캠페인, 투표행태 등 선거정치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PSB 694 정당정치 이론과 실제
양당제와 다당제, 전국정당과 지역정당, 선거제도의 효과, 정당기율과 자율투표, 공천과 경선 등 정당정치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PSB 695 의회정치 이론과 실제
의회 구조, 입법 과정, 법안 투표, 행정부 감시 기능 등 의회정치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PSB 696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
정치인과 대중 간의 소통 방법, 미디어의 역할 등 정치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PSB 697 국제개발협력
이론과 실제
원조, 투자, 차관 제공 등 국제개발협력의 실태와 효과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PSB 699 정치학특수과제연구 개설 교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중요한 현안이나 특별 주제에 관하여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