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제68대 총학생회 임원 워크숍 ]

◆ 일시 : 2024년 3월 22일(금) ~ 25일(토) 1박 2일
◆ 장소 : 경기도 양주 리트리움

친애하는 고려대 정책대학원의 임원진 여러분,

송추 아지트 리트리움에서의 우리의 대모험이 마침내 막을 내렸습니다. 누군가는 이를 단순한 워크숍이라 부를지도 모르겠으나, 우리에게는 이곳이 정책대학원의 신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무대였음을 잘 압니다. 이번 여정을 통해 우리는 단순히 정책을 논의하는 것을 넘어, 서로의 마음을 훔치고, 때론 그 마음을 되돌려주기도 했습니다.

총학생회장으로서, 저 배기열은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의 워크숍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드라마틱하고 때로는 예상치 못한 전개를 보였지만, 결국에는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는 여러분 각자가 가져온 독특한 아이디어와 열정 덕분입니다.

송추의 이민규회장 리트리움이 우리 모두에게 제공한 놀라운 배경과 함께, 우리의 토론과 웃음그리고 노래가 이곳의 벽들에 영원히 기록될 것입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어쩌면 우리의 웃음 소리가 아직도 그곳 어딘가에 메아리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우리는 무엇보다 '함께'라는 단어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함께라면 어떠한 어려운 도전도 이겨낼 수 있으며, 어떠한 지루한 회의도 즐거운 모험으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죠.

마지막으로, 이번 워크숍이 우리 모두에게 주었던 영감과 에너지가 단지 추억으로만 남지 않고, 우리가 직면하게 될 도전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물론, 다음 베트남 세미나에서 더욱 흥미진진한 모험을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송추의 추억을 가슴 깊이 새기며, 여러분의 총학생회장 배기열 올림.